녹색환경연합(중앙회)이 지난 11월 22일(토)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부천시 도당산 일대에서 제142차 정기봉사활동인 '건강한 줍깅 환경정화운동'을 실시했다.
바른약속치과병원과 환경보호 파트너십 구축
이날 가장 주목받은 일정은 오전에 진행된 바른약속치과병원과의 업무협약식이었다. 녹색환경연합과 바른약속치과병원은 지역사회 환경보호와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향후 환경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지역 환경정화 캠페인 협력, 시민 건강과 환경보호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의료기관과 환경단체가 손잡고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협약식 이후 참가자들은 부천시 원미구 부천로237 이음플러스 2층(시루도서관)에 집합해 도당산 둘레길 2코스를 따라 벚꽃동산까지 이어지는 줍깅 활동에 나섰다. 줍깅(Plogging)은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활동으로, 건강 증진과 환경보호를 동시에 실천하는 친환경 봉사활동이다.
참가자들은 1365 전국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4시간의 봉사시간을 인정받았으며, 도당산 둘레길을 걸으며 산책로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고, 벚꽃동산에서 숲속명상 시간을 가지며 자연과 교감하는 시간을 보냈다.
2025년 활동 성과공유회 및 신문사업 확장 논의
한편, 녹색환경연합은 활동 종료 후 2025년 한 해 동안의 환경보호 활동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사업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주식회사 드림앤투데이가 인수한 '녹색환경투데이' 인터넷신문의 지면신문 발행 계획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현재 인터넷신문으로만 운영되던 매체를 격월간 지면신문으로 확대 발행해, 부천시민과 경기도민에게 환경 정보를 더욱 폭넓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녹색환경연합 관계자는 "바른약속치과병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보호 활동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됐다"며 "부천시민과 학생들이 함께 참여해 도당산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숲속명상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2025년 활동 성과를 바탕으로 지면신문 발행 등 환경 소식을 더 많은 시민에게 전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5년 활동 성과공유회는 12월 중 개최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시와 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용어 설명]
줍깅(Plogging): 스웨덴어 'plocka upp(줍다)'와 영어 'jogging(조깅)'의 합성어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보호 활동
1365 자원봉사포털: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전국 통합 자원봉사 관리시스템
격월간: 2개월마다 한 번씩 발행하는 정기간행물
업무협약(MOU): 기관 간 상호 협력을 위해 체결하는 양해각서로,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 관계를 명문화한 약정